위에 좋은 음식 위와 속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음식

by 건강백서 on Nov 28, 2012

최근 많은 분들이 잦은 복통이나 속쓰림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바로 위염 때문이지요. 한번 발병하면 약 좀 먹다 보면 금방 나아지는가 싶다가도 맵거나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 특유의 음식 문화,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여러분들과 위염은 찰떡 궁합이라 좀처럼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치료를 받아 좀 낫는가 싶다가도 재발하기 쉽상이라 깨끗하게 잘 낫지도 않고 원인도 다양하기 때문에 완벽히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이 바로 위염이기도 합니다.

%C0%A7%BF%B0%BF%A1_%C1%C1%C0%BA_%C0%BD%BD%C4_%B8%DE%C0%CE.jpg


뭐 위염 자체는 큰 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있어 많은 불편함을 주게 되고 방치해 둔다면 더 큰 병으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위에 좋은 음식과 건강 식습관으로 관리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음식들이 바로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위에 좋은 음식들 입니다. 평소에 모르고 먹었던 음식이 알고보니 위에 좋은 음식인 경우도 있을텐데요 앞으로 자주자주 섭취한다면 아무리 떨쳐내기 힘든 위염이라도 벗어날 수 있을것입니다.


a02.png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에탄올과 에틸아세테이트의 2가지 성분을 통해 위산 과다분비의 주범인 '히스타민2 수용체'를 억제시킴으로써 위산이 분비되는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즉,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에서부터 사전적 예방을 해주는 아주 훌륭한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강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황금농산 강황마을(http://www.hgns.kr)을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A_untitled.jpg


요즘 제철 과일이기도 한 귤의 속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고 부르는 비타민 P가 풍부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혈액이 위로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안 돼 가슴이 답답할 때나 구토가 올라오거나 비위가 약해졌을 때 말린 귤 껍질을 넣고 차를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1968428869.jpg



무에는 전분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 등 소화 효소가 풍부해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는 위에 좋은 음식 입니다. 생선조림을 요리할 때 무를 넣고 조리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무즙을 곁들여 먹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지요. 식후에 가스가 차 트림이 올라오는 경우 생무를 갈아 마시면 속이 한결 편안해집니다.

무_1_~1.JPG

연근

연근의 껍질을 벗기거나 잘랐을 때 갈색으로 변하는 원인은 바로 타닌 성분 때문인데요 타닌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출혈을 멎게 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뮤신을 다량 함유해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위에 좋은 음식임과 더불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슘도 풍부해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우울증이 있을 때 먹어도 좋은 음식 입니다.

008연~1.JPG

당근

당근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진 베타카로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 A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위와 간, 폐 등 내장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싱싱한 당근을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지만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익혀서 먹는것을 추천!!

135171251721.jpg


토마토

토마토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고기나 생선을 먹을 때 곁들이면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지만 토마토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1.JPG



위에 좋은 음식이 있으면 반대로 위나 소화에 부담이 되는 음식도 물론 있습니다. 특히 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인데요 우선 낙지, 쥐포, 육포, 말린 과일, 말린 콩 등 딱딱한 음식들입니다. 악명 높은 소화 방해 식품들이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가 안 될 때 고사리나 도라지 등 질긴 채소도 위에게 불편함을 가중시키므로 가급적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stomach-ache-01.jpg


지방 성분도 위에 부담을 많이 줍니다. 탕수육, 생선 튀김, 삼겹살, 갈비, 치킨 등 맛있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왜 항상 맛있는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위염, 위궤양 환자는 위산이 많이 나와 항상 속이 쓰릴 수 있는데 이때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나 신 맛이 강하고 염분이 많은 식품, 고기 국물, 조미료, 차, 커피, 술, 담배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XE Login